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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g/.daily

180610 일상

가그린민트 2018. 6. 10. 23:24

1. 그냥 드는 생각

공부하려고 자세를 취하다보면 참 별의별 생각이 든다. (제대로 공부한 기억도 흐릿하네 이제)

'한 문장으로 표현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제대로 아는 것이 아니다.' (취준을 같이했던 사람들이라면 한번정도는 들었을 텐데..)

많은 부분이 자동화되어감에 따라 사람이 해야할 일이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은 곧, 문제의 본질(혹은 core benefit)을 파악하고 해결해나가는 과정에 집중하도록 만든다. 그런 맥락에서보면 인간의 인지적 한계를 고려할 때, 아는 것을 정리해가는(혹은 압축해가는) 작업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왔다.  "판단은 더 이상 변증법을 구체적으로 수행하면서 얻어진 '종합' 위에 기초하는 것이 아니라 개별적인 것들을 무지막지하게 보편적 개념 밑에 밀어넣는 '포섭' 위에서 이루어진다(아도르노)"고도 하지 않는가. 그런데 최근 빅데이터를 접하던 중, '과연 파편화된 데이터의 이합집산 속에서 행태를 분류하는 것이 정말 중요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구약에 신약이 감추어져 있고 신약에 구약이 밝혀진다.

오래된 계약이 새로운 계약으로 대체되었음에도 형상관리하는 것은, 문자의 발명으로 우리가 잃어버리게 된 것이 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신화는 역사 이전 인간의 원체험에 대한 표현이고 이를 읽어내기 위해서는 그 세계관에 들어가야만 한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는 인간 본연에 대한 고민없이도 데이터의 정제가 만들어내는 유의미한 수치를 목격하고 있다. 과연 디오니소스적인 것들은 어디로 가버린걸까? 르네상스 시대 이후 합리주의로 점철된 계몽적 이성 역시 가치판단의 시류에서 벗어나 타자들에게 삼켜지고, 희화화된 선거판 여기저기로 배설되어 버린다. 앎의 모순성에 매몰되지 않기 위해서는 '자신의 피로 쓰여진 것만 사랑한다'는 그의 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지 않을까


2. 참 한결같다

알았다고


3. 다음 책

"왜 태초에는 항상 빛이 있는걸까?"

추천받아 빌려봤는데, 일단 첫 문장은 마음에 듦.


4. 춘곤증

6월되서 갑자기 잠이 많아졌다. 엉덩이만 옮기면 잠을 자는 것 같다.


5. 세미나

같이 스터디하던 분이 세션에 나와서 가보았는데 여기서도 자버렸다 ㅡ.ㅡ

기억나는 부분을 끄적여보면..

조건이 있다면 인덱스는 앞에 있는 것이 좋다.
부분범위 vs 전체범위 처리
nested loop(구구단, exist), hash, (sort) merge(양쪽을 모두 정렬한 이후에 비교)
그룹함수 모수 줄이기(random i/o)
WHERE 컬럼 사용시 컬럼을 가공하지 말자.(인덱스 쓸 컬럼을 가공하지 말자)

그리고 블록체인 개발 안할 이유가 없다는 것. 

자기계발 정말 열심히하는 여성 개발자 분과 brandi 기술블로그 

피자 먹으면서 나눴던 이야기들은 나른한 토요일 점심으로 그럭저럭 적당했던듯



6. 공부

얇팍하게나마 아는 부분의 기술서적 읽는 것은 참 고역이다. 그냥 넘기자니 찝찝하고.. 네트워크 책이 특히 그렇다. 너무 깊이 있는 책은 요새 관심 밖이고.. URL, HTTP Request Message만드는 부분, DNS Resolver, DNS 서버 구조, 캐싱, Socket 작성 단계 등.. Socket도 discripter를 할당하는구나. 보다보니 이전에 TCP/IP socket programming 기억이 잠시..

SQL 책도 잠시 보았는데.. 집중이 ㅡ.ㅡ 데이터 분석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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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erver
#include<stdio.h>
#include<WinSock.h>
#pragma comment(lib,"ws2_32.lib")
 
void main(void)
{
    //Winsock을 활성화시킨다. (네트워크통신기능 개방) ON -> 이걸안하면 소켓코드는 무시..(윈도우즈가 막아버림)
    WSADATA wsa;
    int error=WSAStartup(MAKEWORD(2,2), &wsa);
    if(error!=0){printf("WSAStartup error\n");exit(-1);}//에러 체킹
    //***************************************************************************************
    //네트워크 코드를 사용가능한 영역
    //***************************************************************************************
    SOCKADDR_IN info;
    memset(&info,0,sizeof(info));//sin_zero 변수때문에 일단 0으로 초기화..
    info.sin_family=AF_INET;//프로토콜의 종류
    info.sin_addr.s_addr=inet_addr("192.168.45.30");//주소30
    info.sin_port=htons(1234);//포트
    //***************************************************************************************
    // socket() - 통신채널을 개방한다.
    //***************************************************************************************
    SOCKET s;//핸드폰으로 치면 일련번호..
    //AF_INET : 프로토콜의 종류  //유닉스 쪽에서는 PF_INET
    //SOCK_STREAM : TCP프로토콜(UDP는 SOCK_DGRAM)
    //0 (사용하지 않음)
    s=socket(AF_INET,SOCK_STREAM,0);//두번째것이 TCP냐 UDP냐
    if(error==INVALID_SOCKET){printf("socket error\n");exit(-1);}//에러 체킹
    printf("통신채널의 번호는 %d",s);
 
    //***************************************************************************************
    // 서버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 포트와 IP주소를 등록한다.
    //***************************************************************************************
    //s(통신채널), info(서버의 정보), sizeof(info)-서버정조의 크기
    error=bind(s,(struct sockaddr*)&info,sizeof(info));//여기까지에서는 아직 netstat으로 확인 불가.
    if(error==SOCKET_ERROR){printf("bind error\n");exit(-1);}//에러 체킹
    //접속 대기상태로 들어가야..
    //***************************************************************************************    
    //TCP(listen), UDP(recvfrom)
    //s(통신채널), 10(접속대기가능갯수)
    error=listen(s,10);
    if(error==SOCKET_ERROR){printf("listen error\n");exit(-1);}//에러 체킹
    //***************************************************************************************    
    while(1)
    {
    
    }
    //***************************************************************************************
    closesocket(s);
    //Winsock 을 비활성화시킨다.(네트워크동신기능 닫기) OFF
    WSACleanup();
    
}
 
/////////////////////////////////////////////////////////////////////////////////////////////
// Client
#include<stdio.h>
#include<WinSock.h>
#pragma comment(lib,"ws2_32.lib")
 
void main(void)
{
    //Winsock을 활성화시킨다. (네트워크통신기능 개방) ON -> 이걸안하면 소켓코드는 무시..(윈도우즈가 막아버림)
    WSADATA wsa;
    int error=WSAStartup(MAKEWORD(2,2), &wsa);
    if(error!=0){printf("WSAStartup error\n");exit(-1);}//에러 체킹
    //***************************************************************************************
    //접속할 서버의 정보를 채워준다.
    //***************************************************************************************
    SOCKADDR_IN info;
    memset(&info,0,sizeof(info));//sin_zero 변수때문에 일단 0으로 초기화..
    info.sin_family=AF_INET;//프로토콜의 종류
    info.sin_addr.s_addr=inet_addr("192.168.45.30");//주소
    info.sin_port=htons(1234);//포트
    //***************************************************************************************
    // socket() - 통신채널을 개방한다.
    //***************************************************************************************
    SOCKET s;//핸드폰으로 치면 일련번호..
    //AF_INET : 프로토콜의 종류  //유닉스 쪽에서는 PF_INET
    //SOCK_STREAM : TCP프로토콜(UDP는 SOCK_DGRAM)
    //0 (사용하지 않음)
    error=socket(AF_INET,SOCK_STREAM,0);//두번째것이 TCP냐 UDP냐
    if(error==INVALID_SOCKET){printf("socket error\n");exit(-1);}//에러 체킹
 
    //***************************************************************************************
    int error = connect(s,(struct sockaddr*)&info,sizeof(info));
    if(error==SOCKET_ERROR){printf("bind error\n");exit(-1);}//에러 체킹
    //***************************************************************************************
 
    //***************************************************************************************
    closesocket(s);
    //Winsock 을 비활성화시킨다.(네트워크동신기능 닫기) OFF
    WSACleanup();
    
}
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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